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주가 괴리율 뜻
    세상 친절한 경제사전 2022. 7. 1. 13:07
    728x90

    단어대로 해석하면 괴(乖 : 어그러질 괴) 리(離 떠날 리)로 '어그러져 떨어졌다(벌어졌다)'라고 할 수 있다. 그냥 쉬운 말로 바꾸면 '예상치 대비 현재 주가의 차이율'정도가 된다. 더 쉽게 바꾸면 '예상보다 몇 % 정도 달라요"라는 의미다. 괴리율이 커졌다는 것은 뭔가 잘못된 상황으로 정상화 되어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. .

     

    주가 괴리율은 증권사에서 A라는 주식의 '목표주가'를 제시하고, 이 목표주가와 현재 가격의 차이 정도를 뜻하는 말이다. 예를 들어 목표주가가 10만 원인데 현재 주가가 5만 원이면 괴리율은 100%가 된다. 목표주가가 10만 원인데 현재 주가가 8만 원이라면 괴리율은 (목표주가-현재 주가/현재 주가로 계산 = 2만 원(10만-8만 원)/8만 원= 25%

    계산하기 어려우면 괴리율이 엄청 (100%는 아니더라도 50%에 근접) 높다면 뭔가 이상하다는 의미가 된다. 이상하니 다시 정상으로 만들기 위해서 주가가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는 근거로 사용한다.

     

    ○ 지금 바닥인가?

    언제가 주가의 저점인지 알아 낼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을 만들어 냈다. 그중에 하나가 '괴리율'이다. 전문가들이라 할 수 있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이 회사의 적정주가는 얼마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고 이를 평균내면 주가가 나온다. 이 주가를 '목표주가'라고 한다. 그리고, 주식시장에서 실시간으로 변하는 주가를 '현재 주가'라고 부른다.

     

    여러 가지 가정이 있겠지만 '애널리스트는 전문가!'라는 기초적인 가정을 믿는다고 하면 목표주가와 현재 주가의 차이는 작아야 정상이다. 차이가 커지면(=괴리율이 커지면) 비정상적인 상황이고 곧 정상적인 단계로 복귀하려고 할 것이다.

    즉, 괴리율이 엄청 커진다(=비정상화가 극대화되고 있다) → 정상화로 가려고 한다(=주가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다)라는 가설이 만들어진다. 어렵게 말했지만 '괴리율을 보니 떨어질 만큼 떨어졌잖아. 이제 주가는 바닥이야!'라고 말하는 근거가 된다.

     

    ○ 괴리율은 믿을 수 있나?

    참고는 할 수 있지만 100% 믿으면 안 된다. 

    일단 괴리율 공식부터 다시 생각해보자. 목표주가를 A, 현재 주가를 B라고 하고 괴리율은 A와 B의 차이가 커질수록 커진다. 괴리율을 줄이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.

     

    1. 현재 주가(B)가 변한다 : 일반적인 분석이다. 현재 주가가 저점 또는 고점으로 정상적인 상황이 되어야 한다는 판단 근거가 된다.

    2. 목표주가(A)가 변한다 : 목표주가를 현재 주가 수준으로 고치면 괴리율은 줄어들고 우리는 평화를 얻는다. 투자자 입장에서는 지옥 속에 맞는 정신적 평화겠지만...

     

    하락장(=주가가 계속해서 내려가는 상황)에서는 두 가지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.

     

    1)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 = 멋진 말이지만 '목표가 낮춘다'는 뜻이다. 그럼 괴리율은 줄어들고 주가가 저점이란 근거도 사라진다. 바로 위에서 말한 '지옥 속 평화' 단계

    2) 새로운 목표가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 = 이것 역시 전문가의 고뇌가 느껴지는 문장이지만, 일반 사람들의 말로 바꾸면 "아.. 모르겠다. 계산해 볼 테니 조금만 더 기다려봐". 보통은 목표가를 하향 조정해서 1)의 상황으로 가게 된다. 아니면 목표가를 그냥 두거나 아주 가끔 '높이는'경우도 있다. 당연히 비난이 쏟아진다.

     

    뉴스에서의 괴리율

    '시총 톱30' 적정주가 괴리율 45% 넘어섰다

    제목에서처럼 적정주가(=목표주가)와 현재주가의 차이가 벌어졌다는 상황이 '뭔가 잘 못 되었다'는 신호라는 전제로 쓰여있다. 시가총액 기준 가장 덩치 큰 30개의 기업들의 괴리율이 심각하게 높아졌다는 뜻이니 지금 주식시장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. 적정주가 괴리율이 심각하게 커진 지금 상황은 두가지 해석이 가능하다. 

     

    1) 과도하게 잘 못된 상황이니 조만간 정상화 될 것이다. (긍정적인 해석)

    2) 지금 상황은 매우 심각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. (부정적 해석)

     

    어느 해석을 따를지는 본인이 결정해야 한다. 

     

    728x90

    '세상 친절한 경제사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여당 야당 (말 뜻)  (0) 2022.08.31
    인터넷전문은행  (0) 2022.07.11
    팬데믹/엔데믹  (0) 2022.06.28
    데드 캣 바운스 Dead Cat Bounce  (0) 2022.06.28
    오일쇼크  (0) 2022.06.20
Designed by Tistory.